본문 바로가기
  • 우리가 사는 세상
漢子書

宮合(궁합)

by 김대머리 2016. 11. 14.

 

宮合이란 陰陽五行說에 따라 男女間 關係가  調和로운가를 알아본후 婚姻을 決定하는 옛 傳統이라하겟다.

속宮合 겉宮合이 있다고하는데 事實 現 時代사람들에겐 별로 重要치않고 오히려 宮合을 들먹인다면 舊態依然한  舊時代사람으로 誤解받기 딱 알맞다. 더군다나 産業發展의 速度가 光速이라 그 光速에 끼어서 함깨 가자면 그 配偶者 역시 現時代에 맞는 사람이어야되고 그 配偶者 될사람이 좋은職場이나 좋은家庭環境이나 좋은學閥 혹은 올바른 價値觀이있는가가 重要한것이라 宮合이란것은 現時代에 결코 어울리지않는 單語이다. 하지만 내가 50平生을 살어본 적지않는 人間關係속에서 宮合이란게 상당히 重要하다는것을 알게되었다. 내가 말한 宮合이란 위에서 말한 舊態스러운 男女간의 宮合이 아니라 人間關係속의 사람들과의 關係에 따른 새로운 宮合인데 이게 상당히 重要함을 느낀다. 이 宮合이란것은 絶對的 恣意的 判斷이라 결코 客觀的일수없다. 그러니까 남들의 判斷이나 助言같은것은 念頭에 두지않는 自身만의 宮合이라하겟다. 아주쉽게 말해서 다른이가 다른사람의 評價를 한다면 그것에 귀를 기울리지 말라는것이고 설령 귀를 기울린다해도 參考하는 水準이어야겟다. 왜냐면 다른사람의 助言이랍시는 사람評價를 믿다가 狼狽보기가 쉽상이기때문이다. 이건 누구나 아는 事實이고 누구나 한번쯤은 經驗해봄직하다. 물론 다른이의 助言을 듣고 좋은 結果를 가진 사람도있기도 하겟다. 내가 저 사람을 만남에 있어서 도움을 받을것인지 혹은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될것인지 라든가 저사람이 나에게 被害를 줄것인지 혹은 오히려 내가 저 사람에게 被害를 줄것인가라는 이 두가지의 사람 關係性이 상당히 重要한데 어느 누구도 神이 아닌이상 그 사람의 特性이나 性格을 모르기에 처음부터 사람을 골라서 만나거나 사귀거나 事業的 파트너가 되거나 비지니스를 할수가없다. 그래서 單純한 만남이 아닌 어느 利害關係가 介入되면 相對에대해 알아야하고 그러기위해 그 사람의 周邊사람들에게 情報를 얻기도하지만 별로 믿을것이 못된다. 그 情報者의 主管이 들어있고 客觀性이 缺如되어있기때문이다. 그러므로 최소한 만나고자 한사람의 情報를 얻음에있어서 여러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는것도 좋은 方法의 하나이지만 이것역시 믿을수없다는것을 念頭에 두어야한다. 가장좋은 方法은 만남을 가지면서 서서히 그사람의 特性을 把握하고 長短點을 把握한후 나름 計算으로 나에게 利益이되겟다 아니겟다 라는 判斷이서면 멀리하거나 가까이하는데 盲點은 그 課程은 단지 課程에 不過하고 推後 그 判斷에 따른 큰結末이 반드시 나오게된다.

예컨대 나의 知人은 職場生活도 數年을 함깨하였고 親分도 두터워 함깨 旅行까지 다닐정도로 친한 A에게 큰 損害를 보았는데 이건 무엇을 意味할까?

그 A와 첫 職場에서 만나서 同僚로써 친해지고 그러다보니 家族과도 알게되고 가벼운 경조사에 기꺼이 參席하게되어 마치 兄弟이상의 끈끈한 關係가 되었다. 어느날 그 A가 급하다며 自身이 예전부터 가지고있는 土地가있는데 前望이 아주 밝다며 얼마간의 投資를 要請했다. 그는 그 土地에 대한 硏究나 助言도 받지않고 기꺼이 投資를 하였는데 虛無孟浪한 投資였고 그는 A에게서 莫大한 損害를 입고 苦痛을 받고있다면 宮合이 맞지않는 사람과 數年을 함깨했다고 볼수있고 自身은 단지 相對에게 좋은 宮合의 파트너 였을뿐이지 相互利益의 宮合이 아니였다는것을 알수있다. 행여 投資한 땅의 價値가 올랐다면 相互 宮合이 잘맞았겟지만 自身은 失敗를하게되었다.

또 하나 結果的으로 相互 宮合이 잘맞았던 例를 들면

레이저용접 金社長은 건너편 電氣業者가 날마다 自己 工場공터에 車를 세워서 상당히 기분이 나쁘지만 그 電氣業者가 능글능글하게 飮料水나 과일을 사오면서 電氣設備를 保管할곳이없어 어쩔수없이 空間이 不足해 그런거니 諒解를 함에 밉지만 모른체해주었다. 더구나 심심하면 事務室에 놀러와서 커피를 마신다든지 쓸때없는 弄談을 職員들과 하곤하니 보기싫은게 한두번이아니었다.

어느날 오래된 工場의 電氣工事를 해야겟고 費用으로 苦悶중인데 엎친대 덮친격으로 와이프의 重病에의한 手術費가 많이 支出되는 困難한 地境이었으나마침 그消息을 들은 그 電氣業者가 왜 비싸게 工事를 하느냐며 여태 自己를 도와준 社長님을 위해 이번엔 自己가 도움을 주겟다며 기꺼이 아주싼 見積으로 工事를 훌륭하게 해주었고 그 나머지 費用으로 手術費도 보탤수있었으니 서로 宮合이 잘맞았다고할수있겟다.

아까도 言及했듯이 人間關係 宮合은 아주 恣意的 判斷임을 前提로 나의 知人의 職場同僚 A立場에선 나의 知人은 自己의 付託을 들어주어서 價値없는땅을 비싸게 사주어 어려운 形便을 解消시켜준 상당히 좋은 宮合의 親舊를 만난것이고 레이저용접 社長 역시 電氣業者가 보기싫었지만 結局 自己에게 利得이 되는 사람을 만난것이니 좋은宮合의 사람을 만난것이라할수있다. 또 電氣業者 역시 레이저社長님으로부터 身世를 많이 져서 當然히 그 身世에대한 報答을 하였으니 電氣業者 역시 좋은 宮合의 人間關係를 維持했다할수있겟다. 이렇듯 相互 宮合이 男女宮合처럼 重要하다는것을 알수있다. 또하나 나역시 相對에게 利得이되 게하거나 損害를 보게할수도있다는것도 알아야함으로 조심해야하고 함부로 助言을하거나 어떤것을 권하거나 어떤 사람을 紹介해주는 行爲로 그가 좋은 結果를 받았다면 多幸이지만 或如 큰 狼狽를 당했다면 責任을 면키어렵기 때문이다. 흔히 말이많고 실없는 사람들이나 남을 헐뜯고 誇張이 심한 사람들이 결코 좋지못하다고 하지만 그 나름의 宮合이 있을수있으니 無條件 멀리할 必要는 없다. 그 사람이 내뱉은 말속에 많은 情報가 있을수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그런 部類의 사람들에게 쓸때없는 소리를 하지않고 잘 利用한다면 오히려 다른 많은 情報를 얻을수있으니 오히려 自身에게 좋은 宮合으로 만들수있을것이다. 또 寡黙하고 솔직한 사람같아도 나중에 그 사람에게 狼狽를 보는境遇가 생길수있는데 그사람은 繼續해서 당신에게 좋은 사람으로 認識시킨후 利得을 취할 기나긴 術數 였을수도있고 행여 그사람이 정말로 솔직한 사람 이었더라도 被害를 본다면 당신과 宮合이 안맞은 사람이라고할수있으니 操心하고 또 살펴보아야할것이다.

사람關係란 이왕 父母子息間이 아니라면 반드시 利益이라는 利害關係가 介入이되고 그 利益을 얻는가 안 얻는가에 따라 周邊에 사람이 몰리기도하고 내가 그 利益을 쫒아 가기도한다. 그렇다면 내가 과연 나의 周邊에 많은 사람들이 있는가 없는가를 判斷해보면 나의 價値를 알수있을것이고 나의 됨됨이를 알수있을것이다. 오랜 人間關係속에 떨어져나간 사람들도 있을것이고 어려운 나의 現實에도 묵묵히 나와 함깨해주거나 나를 믿어준 사람들도 있을것이다. 그런 人間關係性의 宮合을 잘 把握하고 서로 利得이되는 宮合을 形成하는 能力이있다면 반드시 成功할것이다. 또하나 그 關係속에서 被害를 받지않을려면 內實을 기하고 慾心을 버려야하며 쓸때없는 自慢도 접어야할것이다. 그 自慢은 宮合이 맞지않는 사람들이 周邊에 들끓게만들고 그들의 세치혀에 놀아나 큰 狼狽를 보게되기때문이다.

 

 

 

 

 

'漢子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술 버릇(酒 酊)  (0) 2016.11.11
마조히스트  (0) 2016.10.12
나이에 관한 나의 結論  (0) 2016.10.12
억세게 財數없는 날  (0) 2016.10.08
영식이가 結婚을 못한 理由  (0) 2016.09.13
銀行女直員에게生日祝賀를 받다.  (0) 2016.09.06